찜냄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삼세판 조회 6회 작성일 2021-06-23 15:03:28 댓글 0

본문

[똑! 기자 꿀! 정보] 맛있는 요리, 냄비 선택이 먼저!

앵커 멘트

요리할 때 없어서는 안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냄비죠. 근데 냄비 어떤 게 좋은 건지 모르겠어요.

종류도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더 그럴 텐데요.

이효용 기자와 함께 알아보죠.

기자 멘트

유리부터 양은까지 집집마다 다양한 냄비가 있을 텐데요.

특히 주부라면 누구나 냄비 욕심이 있어서 세트로 장만해 놓고도 새롭거나 좋아 보이는 냄비가 있으면 또 사게되고 하는데요. 용도에 따라 잘 골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재에 따라 크게 스테인리스와 유리, 무쇠, 양은 냄비 등이 있는데, 어떤 냄비에 요리를 하느냐에 따라 음식의 맛까지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주방의 필수품 냄비, 각각의 특징부터 올바른 사용법과 관리법까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주방에서 꼭 필요한 조리도구!

바로 주방의 꽃, 냄비입니다.

스테인리스부터 알루미늄 냄비까지 종류도 다양한데요.

요즘은 어떤 냄비를 선호할까요?

인터뷰 조계수(주방용품 판매점 팀장) : “최근에는 다양한 색깔과 디자인의 세라믹 냄비나 무쇠 냄비가 계속 나오는 추세이고요. 소비자들에게는 실용성이 있는 스테인리스 냄비나 가벼운 법랑 코팅 냄비가 꾸준히 인기 있습니다.”

어디에 주안점을 두느냐에 따라 선택하는 냄비도 달라집니다.

인터뷰 김희주(서울시 성북구) : “세라믹 냄비를 계속 쓰고 있었는데 열전도가 잘되지 않아서 열전도가 잘되는 스테인리스 냄비 쪽으로 보려고 왔습니다.”

냄비 소재에 따라 조리 시간, 보온성, 맛에도 차이가 있다는데요.

실험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양은, 스테인리스, 유리, 무쇠 냄비를 비교해 봤는데요.

먼저 조리 시간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각각의 냄비에 같은 양의 물을 넣고 가스 불을 올린 후, 물이 끓는 속도를 측정했는데요.

양은 냄비의 물이 2분 28초 만에 가장 먼저 끓었고, 뒤이어 스테인리스, 유리, 무쇠 냄비 순으로, 약간의 차이지만 무쇠 냄비의 물 끓는 속도가 가장 늦었습니다.

그렇다면 보온력은 어떨까요?

물이 끓고 15분 후, 각 냄비의 온도를 측정해 봤는데요.

무쇠 냄비는 약 60℃로 양은 냄비와 비교해약 10℃ 넘게 차이가 납니다.

이런 냄비의 차이가 요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각각의 냄비에 같은 양의 물과 양지 부위를 넣고 약 40분간 익힌 후 차이를 비교해 봤는데요.

익은 정도를 확인해 보니 다른 냄비의 고기들은 비슷하게 익은 반면 유리냄비의 고기는 살짝 덜 익었습니다.

맛에는 차이가 없을까요?

시민들에게 각 냄비에서 조리한 고기를 시식하게 하고, 가장 맛있는 고기를 삶은 냄비 쪽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했습니다.

결과가 어떨지 궁금한데요.

인터뷰 허정현(경기도 부천시) : “양은 냄비의 고기는 비리고 퍽퍽했는데 무쇠 냄비의 고기는 부드럽고 맛있었어요.”

인터뷰 정정학(경기도 부천시) : “무쇠 냄비의 고기는 고소하고 맛있어요. 유리 냄비의 고기는 좀 딱딱해요.”

무쇠 냄비에 조리한 고기 맛이 좋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인터뷰 황은우(한국조리사관전문학교 호텔조리과 교수) : “무쇠 냄비의 경우에는 서서히 열이 전도되고 열이 서서히 빠지기 때문에 냄비 안에 온도를 일정하게 지켜줘요. 그래서 특히 육류를 조리했을 때 육즙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감칠맛이 나고 좀 더 맛있다고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거죠.”

열전도가 빠른 양은 냄비는 즉석요리나 라면을 끓이는 데 제격인데요.

하지만 토마토와 양배추 같은 산성 식품이나 된장같이 염분이 많은 음식을 조리하면 알루미늄 성분이 용출될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관리가 쉬운 스테인리스 냄비는 튀김, 볶음, 찌개류 등 일반적인 요리에 두루 사용하면 좋고요.

유리 냄비는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고, 투명하기 때문에 굳이 뜨거운 냄비 뚜껑을 열어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냄비는 관리만 잘하면 안전하게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데요.

베테랑 주부도 잘 모르는 냄비 관리법, 알아볼게요.
TongBella Baby : 유리냄비 참 좋습니다^^
w p : 르크르제냄비는 고기류하기에 좋고 가볍게 코팅된냄비는 생선찌게류가 좋다 그리고 냉장고에 보관할때는 비젼이나 유리그릇에 넣어두고 코팅된냄비는 씻어야한다 속이 하얗게 코팅된 냄비는 물들기쉽고 때가잘탄다 그리고 요새 양은냄비쓰는 주부들없다 무쇠용 냄비에 생선찌게를하면 너무푹익어서 끓었다하면 한오분끓이고 꺼야한다
LEMON게이밍 : 유리냄비 안좋아 막 깨져요----ㅜㅜㅜㅠㅠㅠ
everybreaker : 3:48 라면은 염분이 적다는 얘기? 뭔소릴 하는건지
인과응보 : 고기를 한번 데쳐 이물질 제거후
무수분

[키친플라워 통5중 스텐냄비세트 언박싱] 남편의 첫언박싱 / 스텐냄비 모든것 / 스텐냄비리뷰

안녕하세요 건강부부의 강입니다
이번영상은 예비강아빠의 스텐냄비 언박싱 영상입니다
많은 사랑과 관심 다시 많은사랑과 관심으로
구독 좋아요 해주실거쥬

#언박싱#브이로그#스텐냄비
히야야 : 냄비는 왜 이렇게 매일매일 사고싶은걸까요? 건강부부님 영상보니 또 사고 싶네요 넘 예뻐용
앙큼한댕이 : 안녕하세요. 지금도 냄비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구매하려고 검색하다가 영상 보게 되었는데 세척이 괜찮은지 궁금하네요. 좋아요~ 구독하고 갑니다^^
하늘향기의 : 그릇도 많은데도 방송보고 또 구매했다.
좋아 ..
5중이라서..
5중 구리 냄비도 있는데도 샀다...
일다는 마구 쓰려고...
실리트 실라간도 쓰면서도..또쌌지...
모비엘 구리 냄비?
드부이에 구리냄비 두명이커는 쓰면 구리면이 넘도 울고 있다..
닦기 싫어서 나도 모비엘.드부이에구리 냄비 있어라는 자부심으로...ㅎ
하늘향기의 : 스텐 냄비 18-10 인데도
통5중 냄비가 몆개야 5개인가가 158.000윈 이잖어 넘싸지요?
하늘향기의 : 이구 전 그렇게 까지 하지 않았는데.어쩌나?
옛날에는 휘슬러든 스텐 종류 그냥 사용해서 연마제 무지 먹고 살았네 내식구들이....
지금은 유트브로 인해 스텐 연마제 작업을 하지...몰랐는데..
백화점직윈도 팔기만 했지 그런말 못 들었지 난...
연마제 잘 먹고 살아서...

우리엄마밥상] 5분만에 만드는 부드러운 계란찜 꿀팁!

부드러운 계란찜을 단 5분만에 만들 수 있는 꿀팁! 마땅히 해먹을 반찬이 없지만, 냉장고에 계란이 있다면 오늘 소개한 '부드러운 계란찜' 영상을 통해 만들어보세요. ^^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계란찜으로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재료
달걀 3개, 양파 1/3개(대신 햄 가능), 쪽파 조금, 고춧가루 살짝, 다시다 1큰술, 소금 1티스푼, 깨

// 맛있는 우리엄마밥상 많은 구독 부탁드릴께요! ^^ //
호구를찾아서 : 젓가락을 양은 냄비에 저렇게 돌리며
기스내시면 중금속 우려됩니다.
호구를찾아서 : 다진마늘도 조금 넣으시면 좋습니다.
하이진져 : 우선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어딜가나 계람찜 시켜먹는 1인인데 집에서 만들면 식당에서 먹는 맛이 안나고 항상 맛없어서 남겼거든요ㅠㅠㅠㅠㅠ 계란찜 제 최애 음식인데 오늘 유튜브에 뜬거보고 이대로 만들었더니 식당이랑 똑같은맛났어요 ㅠㅠㅠ 진짜 감사해요 ㅠㅠ 제 생명의은인이십니다 제가 만든 계란찜중에 제일 맛있어요 흑흑ㅠㅠㅠ대대손손 번창하세요ㅠㅠ
서순더기 : 다시다는 왜넣을까요ㅠ
kim성시기 : 다시다는 옵션이예요 요알못들

... 

#찜냄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74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jdi.re.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